사장석 <斜長石,Plagioclase>

나트륨 또는 칼슘이 들어 있는 기둥 모양의 규산염 광물.

사장석
나트륨 또는 칼슘이 들어 있는 규산염 광물이다. 겉보기 색은 무색, 흰색, 회색, 노란색, 분홍색, 녹색, 푸른색, 적갈색으로 다양하며, 조흔색은 흰색이다. 사장석 결정의 겉모양은 기둥 모양, 판 모양이며, 모스 굳기는 6∼6.5이다.

사장석은 조장석(Albite)과 회장석(Anorthite)의 2가지 성분이 여러 가지 비율로 고용체를 이룬다. 조장석이 90% 이상이고 회장석이 10% 미만일 때는 조장석, 조장석이 90∼70%일 때는 회조장석(oligoclase)이며, 조장석이 70∼50%일 때는 중성장석(andesine)이고, 조장석이 50∼30%일 때는 조회장석(labradorite)이다. 또한 조장석이 30∼10%일 때는 아회장석(bytownite)이고, 조장석이 10% 미만이고 회장석이 90% 이상일 때는 회장석이다.

사장석은 투명한 것과 반투명한 것이 있고, 유리 광택 또는 진주 광택이 있으며, 산에 잘 녹지 않고 열에 강하다. 그리고 조장석을 불꽃에 가열하면 노란색 불꽃 반응색이 나타나며, 회장석을 불꽃에 가열하면 주황색 불꽃 반응색이 나타난다.

화산암, 심성암, 변성암의 주요 광물로 사장석이 들어 있으며, 석질 운석이나 달에도 사장석이 들어 있다. 사장석은 도자기 및 렌즈의 원료로 이용되고, 연마시킨 면이 아름다운 조회장석은 건축물의 자갈이나 보석으로 이용된다.

흑운모
각섬석
휘석
감람석
사장석
정장석
석류석
녹니석
광물